작품 스틸컷
출연진
배우_문창완, 이한희, 정민주, 안병준, 모형주, 김리라
제작진
연출가_박혜선 / 작가_윌리엄 미조리 다운스 / 기획_이한희 / 조명디자이너_김민재 / 음악_손승희 / 김이안_안무 / 조연출_최승주
작품연혁
2020. 12. 03. - 12. 06. 나온씨어터
2021. 09. 08. - 09. 12. 드림아트센터3관 (제4회 일번출구연극제 참가)
2023. 12. 06. - 12. 10. 선돌극장
연출의도
○ 연극적 해학과 아이러니 속 현실
맥락 없는 면접관의 질문과 해학적인 장면들로 현대 사회 속 정치, 경제, 문화, 환경의 아이러니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퇴직면접>은 시대와 인간상을 적나라하고 섬세하게 분석하는 박혜선 연출과 극단 사개탐사의 색채를 잘 표현하고 있다. 배우 문창완(남성기 역), 이한희(유일화 역)의 밀도 있는 연기에 정민주(유리 역 외 다수), 안병준(총잡이 역 외 다수), 모형주(조용환 역 외 다수), 김리라(김여사 역 외 다수)가 30개가 넘는 다양한 캐릭터로 순식간에 분하며 다채로운 시대상을 풍자한다.
○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한 레퍼토리
윌리엄 미조리 다운스 원작, 박혜선 연출의 <퇴직면접>은 2020년 탐구생활 시리즈2에서 공동각색으로 공연되었고, 2021년에는 제4회 일번출구연극제에 참가하며 날카로운 풍자와 시대의 아이러니를 보여주었다.
2023년 원작에 충실한 각색으로 브레히트의 ‘소외효과’를 더욱 강조하며 복잡한 현대 사회 속에서 스스로 고립되어가고 있는 개인과 상호간 불통, 다양한 인간군상들과 사회구조의 부조리, 상업적 논리에 의해 흔들리는 자아, 인생의 의미 등에 대하여 해학적이면서 신랄한 풍자성을 강조하였다.
시놉시스
대학교 연극과 겸임교수 남성기는 학내 예산삭감으로 퇴직권고를 받으면서 종강 날 퇴직면접을 보게 된다. 피곤한 현실에서 벗어나고나 자기의 바람을 꼴라쥬로 만들어 심취해 있는 면접관 유일화는 신을 향한 무조건적인 믿음에 대한 답답한 이야기만 늘어놓고, 성공지향적인 전 애인 강유리와의 이별은 남성기를 더 혼란스럽게 한다. 교내 총기 난사 사건으로 갑작스럽게 죽음의 공포에 휩싸인 남성기 주변에선 날씨와 언론단합, 위계, 정경유착, 지구위기, 과학과 종교의 대립 등이 무작위로 광고처럼 펼쳐지며 인생의 의미가 무엇인지 질문한다.